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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네 간 그것 떠올렸다. 못한 언니서울 영등포구 선유도공원에 선보인 ‘그림자 아카이브’. ⓒ유청오 작가



직사각형의 푸른색 천들이 햇빛을 받아 반짝였다. 가만히 보면 식물과 곤충의 형상이 섬세하게 들어있다. 버드나무, 등나무, 꽃매미, 노린재…. 벤치에 앉아 바람결과 햇빛을 느끼며 물을 바라보면 저절로 마음을 내려놓게 된다. 최근 서울 영등포구 선유도공원 수생식물원 남측 산책로에 선보인 ‘그림자 아카이브’ 전시다. 어느 계절에 가도 좋은 선유도공원을 가봐야 하는 이유가 또 생겼다.

‘그림자 아카이브’는 햇빛과 그림자가 약품과 물을 거치면서 풍경을 기록하는 시아노타입(Cyanotype·청색 인화)과 그림자 캐릭터를 활용한 작품 정기예금최고금리 이다. 선유도공원 수생식물원을 바라보는 기다란 정자인 동시에 선유도의 일상을 기록하는 장치인 셈이다. 숲의 수직성과 옛 정수장 구조물의 수평성이 어우러지는 병풍 역할을 한다.



ⓒ유청오 작가



연체이자율 전시는 서울시 공공미술 수변 갤러리 프로젝트 ‘선유담담’(仙遊談擔)의 일환이다. 선유담담은 선유도공원을 향유하며 떠오르는 이야기라는 뜻으로, 선유도공원을 배경으로 작가와 시민이 함께 만든 이야기를 다양한 소재와 방식의 미술작품으로 구현했다.

선유도공원은 1978년부터 2000년까지 정수장으로 활용됐던 부지를 생태공원 아파트대출갈아타기 으로 탈바꿈시켜 2002년 문을 열었다. 2020년 베니스비엔날레건축전 한국관 초청작가이자 덕수궁 프로젝트 ‘상상의 정원’(2021년), 제주 중문대포주상절리대 경관개선작업(2024년) 등을 진행했던 김아연 서울시립대 교수가 미국에서 활동하는 김소연 디자인 작가와 협업해 이번에 ‘그림자 아카이브’로 선유도에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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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아카이브’를 설명하고 있는 김아연 서울시립대 교수.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김 교수는 말한다. “선유도는 한강이라는 물이 만든 섬이며, 물을 정화하던 정수장이었고, 물이 풍부한 재테크 종류 공원으로 변모했습니다. 선유도는 ‘물의 기록’입니다. 특히 선유도공원 수생식물원은 여과조라는 산업 구조물을 물에 사는 식물들을 위한 아름다운 집으로 만든 곳입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물을 바라보며 풍류를 즐겼습니다. 수생식물원이라는 근사한 물을 오래 바라볼 수 있는 마땅한 장소가 없다는 사실이 안타까웠습니다. 물의 정화과정은 약품과 여재를 이용합니다. 고층빌딩 없는 섬의 풍부한 햇빛이 약품과 물을 새로운 방식으로 만나 선유도의 풍경을 새롭게 기록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런 장소 읽기를 통해 이번에 ‘그림자 아카이브’가 탄생하게 됐습니다.”




시민들이 앉아 선유도공원 수생식물원을 바라보는 모습. 김아연 교수 제공



그는 선유도에서 의미 있고 시민들이 좋아하는 장소를 선정했다. 콘크리트 기둥을 에워싼 녹색 기둥의 정원, 연잎이 수면을 가득 채운 수생식물원, 가지런히 뻗어있는 미루나무 숲, 금계국이 만개한 꽃밭, 세월의 질감이 담긴 다리, 당산대교를 바라보는 정자, 아이들이 뛰어노는 놀이터…. 그런 뒤 햇빛의 강도와 대상 간의 기록을 시아노타입으로 캔버스 천에 프린팅했다. 화학약품을 배합해 천에 발라 햇빛에 노출시키면 햇빛이 닿는 부분은 파랗게, 닿지 않는 부분은 하얗게 되는 원리를 활용한 작업이다.

“조경에서는 주인공으로 삼기 어려운 그림자를 공공미술이라는 형식을 통해 조명하고 싶었습니다. 시아노타입에 주목했던 건, 선유도공원의 모태인 정수장이 물을 그저 경관적으로 감상하는 곳이 아니라 물을 정화하는 데 화학약품을 이용했기 때문이에요. 물과 화학약품이 새로운 방식으로 선유도의 풍경을 담아주기를 바랐습니다. 무엇보다 이 그림자 캐릭터를 통해 우리가 다양한 생명체와 공존한다는 사실을 나누고 싶었습니다.”(김 교수)



수생식물원 북측 산책로에서 보는 ‘그림자 아카이브’ 낮 풍경.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그림자 아카이브’의 밤 풍경. ⓒ유청오 작가



‘그림자 아카이브’는 맞은편 북쪽 산책로에서 보면 벤치에 앉아 쉬는 사람들의 모습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해 질 무렵과 밤에 보는 풍경도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선유도의 시간 속 풍경 여행은 빛과 그림자, 물, 사람의 상호작용으로 매번 다른 화음을 만들어낼 것이다. 소란스럽지 않고 담담한, 그립고도 기대되는 여행이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