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신간도서 > 신간도서
 
도서명유아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오숙현ㆍ안민경
분류[인문]
발행일2025-02-25 판형4×6배판
ISBN979-11-93707-84-5 (93370)
페이지392 정가28,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1
  유아 미술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교사는 몇 가지 중요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유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각 유아에게 적합한 미술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둘째, 어린이가 안전하게 탐구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통합 환경에서 미술 활동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평가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이에 이 책은 유아 미술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현장 유아교사와 예비 유아교사가 실질적인 지식을 갖추고 적절한 교수 학습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되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유아 미술 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모든 유아가 창의적이고 풍부한 감성을 지닐 수 있도록 기여하길 바란다. 이과적 사고력이 각광을 받고 논리・수학적 지식에 편중되어 있는 오늘날에도 우리 주변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능력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가 있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제1부 유아 미술교육의 이론
1장. 미술교육의 개념과 역사적 흐름 / 14
1. 미술교육의 개념 / 15
2. 미술교육의 역사적 흐름 / 17
2장. 조형의 요소와 원리 / 25
1. 조형의 요소 / 26
2. 조형의 원리 / 33
3장. 유아 미술교육의 이해 / 39
1.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 40
2.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및 방향 / 44
4장. 유아 미술 발달 / 47
1. 유아 미술 발달에 관한 견해 / 48
2. 유아 미술 발달단계 / 52
3. 유아 미술표현의 특징 / 72
5장. 미술교육의 내용 / 84
1. 미적 체험(탐색) : 아름다움 찾아보기 / 85
2. 표현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86
3. 감상 : 예술 감상하기 / 94
6장. 유아 미술교육의 교수ㆍ학습 / 120
1. 교수ㆍ학습 방향 및 원리 / 121
2. 교수ㆍ학습 모형 / 125
3. 영역별 교수ㆍ학습 / 133
7장. 유아 미술교육의 평가 / 159
1. 유아에 대한 평가 / 160
2.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 165
8장. 유아 미술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 167
1. 물리적 환경 / 168
2. 미술 재료 / 171
9장. 통합 환경에서의 미술활동 / 191
1. 통합 환경에서의 미술활동 방향 / 192
2. 장애유아 미술활동의 교육적 의의 / 192
3. 미술활동을 통한 장애유아의 발달 및 지원 / 193
4. 장애유형별 미술활동 지원 / 198
5. 장애유아를 위한 미술환경 / 199

2부 유아 미술교육의 실제
1. 우리 원과 친구 / 202
2. 나와 가족 / 218
3. 우리 동네 / 234
4. 동식물과 자연 / 250
5. 건강과 안전 / 266
6. 생활도구 / 282
7. 교통기관 / 298
8. 우리나라 / 314
9. 세계 여러 나라 / 330
10. 환경과 생활 / 346
11. 봄/여름/가을/겨울 / 362

참고문헌 / 387
찾아보기 / 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