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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파이썬(Python)(전자책)
저자서성채
분류[자연]
발행일2023-02-24 판형PDF
ISBN978-89-6849-957-9 (95560)
페이지346 정가1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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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Python) 언어는 사회 변화의 중심에서 컴퓨터를 제어하고 정보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초보자도 쉽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저자는 대학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강의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이 단순 프로그램 문법을 공부하는 것보다 문제를 분석하고 설계한 후 이를 언어로 구현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언어인 파이썬 언어의 중요성을 배우고, 인공지능 시대에 필수적인 문제 해결력(분해, 추상화, 패턴, 알고리즘)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저술했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입문자들이 문제(Problem)에서 구현까지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을 따라 하기 쉽게 구성하였다. 특히 이 책에서는 다음 사항에 역점을 두었다.
ㆍ각 분야별로 도식 등을 이용하여 개념과 원리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프로그램 개발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ㆍ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반복, 선택, 함수 등을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예제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중 언제 반복, 선택,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ㆍ단순히 프로그램 문법을 넘어서 문제로부터 소프트웨어 개발까지의 과정에 필요한 문제 해결력(분해, 추상화, 패턴, 알고리즘)을 배울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기술하였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1. 소프트웨어와 파이썬 / 11
 1.1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사회 / 11
 1.2 컴퓨터(Computer)의 역할 / 12
 1.3 프로그램 언어의 이해 / 15
 1.4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것 / 19
 1.5 소프트웨어 개발 언어로서 파이썬(Python) / 20
 1.6 파이썬(Python)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구축하기 / 23
 1.7 스파이더(Spyder) 알아보기 / 31
 1.8 Colaboratory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 34
 연습문제 / 41

2. 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이해 / 42
 2.1 미래 핵심 역량인 컴퓨팅 사고 / 42
 2.2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컴퓨팅 사고 / 45
 2.3 문제를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컴퓨팅 사고 이해하기(분석 과정) / 47
 2.4 설계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 / 49
 2.5 구현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 / 58
 연습문제 / 60

3. 파이썬 구현 기초 / 61
 3.1 파이썬 프로젝트 / 61
 3.2 파이썬 모듈 구현 기초 / 64
 3.3 컴퓨터에서 자료 표현 / 69
 3.4 변수(Variable) 및 상수 / 73
 3.5 입ㆍ출력하기 / 78
 3.6 연산자(Operator) / 84
 3.7 형변환(Type Casting) / 93
 연습문제 / 96

4. 복잡한 자료 다루기 및 문자열(Strings) / 98
 4.1 대량의 데이터 다루기-컬렉션(Collections) / 98
 4.2 문자열(Strings) / 100
 4.3 리스트(List) / 113
 4.4 튜플(Tuple) / 125
 4.5 세트(Set) / 129
 4.6 딕셔너리(Dictionary) / 131
 연습문제 / 135

5. 선택문(if) / 136
 5.1 선택문의 필요성 / 136
 5.2 선택문에서 판단(Decision) / 139
 5.3 if-else문 / 141
 5.4 단일 if문 / 150
 5.5 중첩 if문과 if-elif-else문 / 155
 연습문제 / 162

6. 반복문 / 164
 6.1 반복문 필요성 / 164
 6.2 while문 / 167
 6.3 for문 / 184
 6.4 중첩 루프 / 188
 6.5 반복문 제어하기 / 195
 연습문제 / 200

7. 대용량 데이터 처리하기 / 202
 7.1 대용량 자료 처리와 컬렉션 자료형 / 202
 7.2 일차원 배열 : 단일루프 / 207
 7.3 이차원 배열 : 이중루프 / 214
 연습문제 / 225

8. 함수-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분할하여 해결하기 / 227
 8.1 함수의 필요성 / 227
 8.2 함수(Function) / 230
 8.3 함수(Function) 만들기 : 실제 문제 이용하여 살펴보기 / 236
 8.4 함수 호출과 함수 매개 변수 / 240
 8.5 변수 유효 범위 / 245
 8.6 특수 함수 / 246
 8.7 재귀(recursive) 함수 / 247
 8.8 모듈화(Modulization) / 252
 연습문제 / 263

9. 객체지향 개발과 클래스(Class) / 264
 9.1 객체지향 개발(Object Oriented Development) / 264
 9.2 클래스 구현 / 268
 9.3 객체 생성 / 275
 9.4 모듈과 패키지 / 277
 9.5 예제를 통해 클래스 알아보기 / 280
 9.6 상속(Inheritance) / 287
 연습문제 / 292

10. 라이브러리 이해 / 294
 10.1 라이브러리(Library) / 294
 10.2 라이브러리(Library) 관리하기 / 299
 10.3 소프트웨어 구현과정에서 라이브러리(Library) 사용 / 304
 10.4 turtle 라이브러리(Library) 사용하기 / 307
 연습문제 / 316

11. 파일(File)과 예외 처리 / 317
 11.1 파일을 활용한 자료 처리 / 317
 11.2 파일 객체 다루기 / 320
 11.3 파일 자료 읽기 / 323
 11.4 파일 쓰기 / 330
 11.5 파일에 자료 추가하기 / 334
 11.6 직렬화된 데이터 읽고 쓰기 / 337
 11.7 예외처리 / 341
 연습문제 / 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