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신간도서 > 신간도서
 
도서명실용대외한어교학어법 上
저자陆庆和 저, 문유미ㆍ오유정ㆍ최진이 공역
분류[인문]
발행일2021-02-25 판형4×6배판
ISBN978-89-6849-791-9 (93720)
페이지452 정가28,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22
  이 책은 중국어 교학 및 연구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하게 될 교수자와 학자를 위해 집필한 책입니다. 또한 중국어 교육을 전공하는 학부생 및 석사, 박사생을 위한 참고서이기도 합니다.
이 책의 집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바로 ‘실용성’과 ‘상세화’입니다. 중국어 교육에 종사하는 교수자들은 특히 아래 세 가지 요소를 면밀히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첫째, 중국어의 음운, 문자, 단어, 문법 교수의 주요 항목과 난점 및 교수 내용의 요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중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에서 중요하게 파악해야 할 항목과 학습 중 어려움을 느끼는 항목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셋째, 학습자의 쉽고 정확한 학습을 위해 간결하지만 상세한 강의, 효과적인 연습의 과정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한편, 본서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빈번한 사용 오류를 제시하고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한국 학습자들의 오류를 수집한 것입니다. 이러한 오류는 중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 특징 혹은 일련의 규칙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모국어 간섭에 의한 오류가 있는가 하면, 중국어의 특징에 대한 인식 부족 및 오해에 의한 오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빈번한 오류 및 그 발생 원인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면, 교수 과정에서 선제적으로 필요한 설명을 제시하고, 관련된 연습과 논의를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교학적 건의’는 대부분 이러한 관점에서 제시된 것들입니다. 여기에는 또한 저자와 여러 교수자들이 다년 간의 경험과 연구를 통해 체득한 지식과 노하우 역시 반영되어 있습니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제1장 명사 / 15
제1절 명사의 분류 / 15
제2절 명사의 어법특징 / 15
제3절 명사의 통사기능 / 18
제4절 시간명사, 방위명사, 장소명사의 어법기능 / 19
제5절 명사의 중첩 / 20
제6절 명사 관련 학습자 오류 / 21
제7절 교학적 제언 / 25

제2장 대사 / 26
제1절 인칭대사 / 26
제2절 지시대사 / 32
제3절 의문대사 / 39
제4절 기타 특수대사 / 46
제5절 대사 관련 학습자 오류 / 49
제6절 교학적 제언 / 58

제3장 수사와 양사 / 60
제1절 수사 / 60
제2절 양사 / 65
제3절 수량구의 어법기능 / 72
제4절 수량사 관련 학습자 오류 / 80
제5절 교학적 제언 / 84

제4장 동사 / 87
제1절 동사의 어법특징 / 87
제2절 동사의 분류 및 분류에 따른 기능 / 87
제3절 동사의 중첩 / 116
제4절 동사와 명사의 겸류 / 121
제5절 동사 관련 학습자 오류 / 123
제6절 교학적 제언 / 130

제5장 조동사 / 133
제1절 조동사의 분류 및 어법특징 / 133
제2절 조동사의 의미와 용법 / 134
제3절 조동사 관련 학습자 오류 / 159
제4절 교학적 제언 / 164

제6장 형용사 / 168
제1절 형용사의 구성과 분류 / 168
제2절 형용사의 어법특징과 통사기능 / 174
제3절 형용사의 중첩 / 181
제4절 형용사와 기타 품사의 겸류(兼类) 문제 / 204
제5절 형용사 관련 학습자 오류 / 207
제6절 교학적 제언 / 214

제7장 부사 / 216
제1절 부사의 어법특징과 분류 / 216
제2절 부사의 유형별 특징과 용법 / 220
제3절 부사 관련 학습자 오류 / 272
제4절 교학적 제언 / 292

제8장 개사 / 296
제1절 개사의 역할과 어법특징 / 296
제2절 개사의 분류 / 297
제3절 상용 개사의 용법 / 299
제4절 개사 관련 학습자 오류 / 347
제5절 교학적 제언 / 359

제9장 접속사 / 362
제1절 접속사의 어법특징과 분류 / 362
제2절 상용 접속사의 기능과 용법 / 362
제3절 접속사 관련 학습자 오류 / 379
제4절 교학적 제언 / 382

제10장 조사 / 383
제1절 조사의 어법특징과 분류 / 383
제2절 구조조사 / 383
제3절 동태조사 / 393
제4절 어기조사 / 406
제5절 조사 관련 학습자 오류 / 430
제6절 교학적 건의 / 442

역주 참고문헌 / 446
용어 대조표 / 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