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도서안내
 
도서명주자학의 미발(未發) 개념과 함양 공부
저자김기현
분류[인문]
발행일2022-02-28 판형신국판
ISBN978-89-6849-863-3 (93100)
페이지214 정가13,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676
  이 책은 주자학의 미발(未發) 개념에 관한 연구서이다. 미발 개념에 관한 현대 학계의 본격적인 논의는 2003년에 발표된 문○○ 교수의 논문에 대해 2004년에 이○○ 교수가 이견을 제기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2021년 현재까지 최소 20인 이상의 연구자들에 의해 30편 이상의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다. 모든 논의의 중심에는 중화구설(中和舊說)의 미발 개념에서 문제점을 발견한 주희가 사유(思惟)의 분투 끝에 40세에 확정지은 중화신설(中和新說)의 미발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의 난제가 놓여 있다. 이 책은 주자학의 미발 개념에 관한 현 시점까지의 국내외 연구를 하나의 일관된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조명하여 보고한 ‘중간 보고’의 성격을 갖는다. 저자는 송명이학(宋明理學)의 전개를 심성일체(心性一體) 노선과 심성정 삼분(心性情三分) 노선간 경합의 역사로 보는 관점에 서서 주자학의 미발 개념 및 미발시의 함양공부에 관한 이론을 구명(究明)한다. 우리의 생활세계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활용하여 서술하는 점은 본서의 특색 중 하나이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서문 ∣ 004

제1장 총론: 이학의 두 형이상학 노선
1-1. 희노애락의 미발과 이발 / 023
1-2. 『중용』과 중절의 선 / 030
1-3. 미발시 심의 이중구조와 단일구조 / 037
1-4. 심성정 삼분 노선 / 043
1-5. ‘적연부동’ 이해의 근본적인 편차 / 047

제2장 정문(程門)의 미발 논변: 공부론의 두 노선
2-1. ‘미발지중’에 대한 두 해석 / 059
(가) 정이와 두 문인 간의 미발 논의 / 059
(나) 성심(成心)과 본심(本心) / 062
2-2. ‘구중’ 공부와 ‘미발 함양’ 공부의 분기 / 068
(가) 허심(虛心)공부와 구중(求中)공부 / 068
(나) 여대림의 ‘미발지중’ 개념과 정이의 반대 이유 / 071
2-3. 정이의 ‘미발지중’ 개념 / 074
(가) 술어로서의 ‘중(中)’ / 074
(나) 재중(在中)과 불발(不發)의 함의 / 083
2-4. 구중공부에 대한 정이의 비판 논거 / 090
2-5. 정이의 대안으로서 ‘미발 함양’ 공부 / 096

제3장 40세 이전: 도남학과 호상학을 수학
3-1. 25세 이전: 진리를 깨달으려는 열망 / 105
3-2. 공직 수행: 일평생 지속된 문제의식의 형성 / 108
(가) 공교육 현장의 실태 / 108
(나) 문제의식의 장기과제 / 114
3-3. 27세의 두견야오: ‘이일분수’의 자각 / 116
3-4. 연평 이선생: 도남학 수학 / 125
(가) 이일분수의 강조 / 125
(나) 도남학의 구중공부 전통 / 130
3-5. 남헌 장식: 호상학의 이해 / 135
(가) 남헌 장식과의 교유 / 135
(나) 선찰식의 공부방법 / 139
3-6. 중화구설의 ‘미발’ 개념 / 144

제4장 중화신설: 신유학의 공부론 정립
4-1. 호상학 공부론의 ‘결함’을 발견 / 153
4-2. ‘지각불매 사려미맹’의 합리적 이해 / 158
(가) 미발과 사려미맹 / 158
(나) 미발과 지각불매 / 162
4-3. ‘미발시 함양’ 공부의 보완 / 169
(가) 미발과 미발지중 / 169
(나) 미발과 ‘거경 함양’ 공부 / 174
4-4. 신유학의 공부론 체계 완성 / 176

제5장 『소학』: 미발 함양공부의 교과서
5-1. 『소학』 편찬의 동기 / 185
5-2. 소학공부와 대학공부의 관계 / 188
5-3. 소학교육에서 미발과 이발 / 192
5-4. 미발 함양공부의 두 축 / 195
(가) 공부방법으로서 경 / 195
(나) 오륜 중심의 소학교육 교과서 / 202

참고문헌 /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