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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문학이론의 주체적 수용과 한국 현대문학
저자임환모
분류[인문]
발행일2019-11-05 판형신국판
ISBN978-89-6849-667-7 (93800)
페이지374 정가2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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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벤야민과 들뢰즈의 문학이론이 한국의 시대적 상황과 어떻게 연계되어 수용되고, 그들의 문학이론과 본질이 무엇이며, 그것의 수용이 얼마나 적합성을 지니고 한국문학에 새로움으로 기능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들의 문학이론은 문학 텍스트를 읽고 해석하는 것보다 문학적 글쓰기로서의 문학행위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지배적 압제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감각적 새로움을 ‘생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논리를 함의하고 있다. 저자는 그들의 논리를 ‘비역질’하거나 ‘밀침’으로써 ‘창조적 오독’이나 ‘생산적 오해’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제 아래 한국문학, 특히 호남의 현대문학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1960년대 한국문학의 분기현상, 한국전쟁 기간 중에 4회 간행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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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문학이론과 한국문학

벤야민의 문학이론과 한국문학 / 14
들뢰즈의 문학이론과 한국문학 / 58
심미적 소통행위로서의 소설교육 / 87
1960년대 한국문학의 분기 현상 / 109
『신문학』의 문학사적 위상 / 129

제2부 한국 현대소설의 지형도

최인훈 『화두』의 글쓰기 전략 / 168
이청준 소설의 지형도 / 193
송기숙 소설과 동학혁명 / 219
조정래 『태백산맥』의 민중적 상상력 / 246
중앙아시아 고려인 단편소설의 지형도 / 266

제3부 호남의 시문학

김현구 시 연구 / 296
물의 형상성과 건강한 생명력: 손광은 시집 『波濤의 말』 / 315
경험의 질서와 원시적 생명력: 범대순론 / 338

참고문헌 /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