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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묘법연화경소 妙法蓮花經疏
저자축도생(竺道生) 저, 강규여 역
분류[인문]
발행일2017-11-10 판형신국판
ISBN978-89-6849-440-6 (93220)
페이지224 정가2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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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도생이 찬술한 이 책은 구마라집이 한역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에 대한 초기 주석서 중의 하나이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주석서다. 당시 축도생 이외에도 몇몇 사람들이 『묘법연화경』에 대한 소(疏)를 지었다고 전해지지만 모두 현존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대승 경전은 이야기 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행간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주석서는 경전의 전체적인 내용은 물론 구절 하나하나의 의미를 풀이하고 있어서 경전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또 중국불교 사상사에서 돈오론과 일천제성불론 등을 최초로 주장하여 돈점 논쟁이나 일천제의 성불에 관한 논쟁을 야기시킨 축도생의 현존 유일한 저술인 만큼 그의 불교 사상을 이해하는 데 유의미한 역할을 할 것이다. 기존에는 이 문헌도 「이제론(二諦論)」, 「불성당유론(佛性當有論)」, 「법신무색론(法身無色論)」 등 그의 다른 저술들처럼 여러 문헌들에서 인용되는 정도로만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근세에 발견되어 1913년 일본에서 하타니 료타이(羽溪了諦)의 「최초의 법화경소(最初の法華經疏)」라는 논문을 시작으로 학계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만속장경(卍續藏經)』(제27책) 등에 수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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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序文) / 5
경(經)의 제목 / 7
상권
1. 서품(序品) / 12
2. 방편품(方便品) / 43
3. 비유품(譬喩品) / 66
4. 신해품(信解品) / 98
하권
5. 약초유품(藥草喩品) / 126
6. 수기품(授記品) / 134
7. 화성유품(化城喩品) / 136
8. 오백제자(五百弟子) 수기품(受記品) / 150
9. 수학무학인기품(授學無學人記品) / 156
10. 법사품(法師品) / 157
11. 견보탑품(見寶塔品) / 164
12. 지품(持品) / 169
13. 안락행품(安樂行品) / 170
14. 용출품(踊出品) / 177
15. 수량품(壽量品) / 180
16. 분별공덕품(分別功德品) / 192
17. 수희공덕품(隨喜功德品) / 196
18. 법사공덕품(法師功德品) / 200
19. 상불경품(常不輕品) / 204
20. 여래신력품(如來神力品) / 206
21. 촉루품(屬累品) / 210
22. 약왕본사품(藥王本事品) / 211
23. 묘음품(妙音品) / 213
24. 관세음품(觀世音品) / 215
25. 다라니품(陀羅尼品) / 217
26. 묘장엄왕품(妙莊嚴王品) / 222
27. 보현보살권발품(普賢菩薩勸發品) /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