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도서안내
 
도서명특수아동과 상담
저자송현종ㆍ정광주
분류[사회]
발행일2016-01-25 판형4×6배판
ISBN978-89-6849-270-9 (93370)
페이지340 정가18,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973

  본서는 특수아동을 상담하고자 하는 상담자나 특수교사가 특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특수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상담과 교육적 지도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각급 학교나 사회복지 기관에서 특수아동을 교육하거나 지도하고 있는 상담자, 교사, 사회복지사, 특수아동 부모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본서는 크게 세 영역의 1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영역은 특수아동의 이해에 관한 내용이다. 이 영역에서는 시각장애 아동의 이해,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 지적장애 아동의 이해,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이해,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이해, 자폐성장애 아동의 이해,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이해,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에 대해서 살펴본다. 두 번째 영역은 상담의 이해에 관한 내용이다. 이 영역에서는 상담의 기초, 정신역동적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인본주의 상담이론, 인지행동적 상담이론, 상담의 과정과 기술에 대해서 살펴본다. 세 번째 영역은 특수아동의 상담과 지도에 관한 내용이다. 이 영역에서는 특수아동 상담의 기초, 특수아동 상담자, 특수아동 상담과 교육적 지도, 특수아동 상담을 위한 다양한 접근에 대해서 살펴본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제Ⅰ부 특수아동의 이해
제1장 시각장애 아동의 이해 / 15
제2장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 / 22
제3장 지적장애 아동의 이해 / 31
제4장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이해 / 40
제5장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이해 / 46
제6장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이해 / 60
제7장 의사소통 장애 아동의 이해 / 71
제8장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 / 78

제Ⅱ부 상담의 기초
제9장 상담의 기초 / 89
제10장 정신역동적 상담이론 / 104
제11장 행동주의 상담이론 / 127
제12장 인본주의 상담이론 / 142
제13장 인지행동적 상담이론 / 157
제14장 상담의 과정과 기술 / 183

제Ⅲ부 특수아동의 상담과 지도
제15장 특수아동 상담의 기초 / 201
제16장 특수아동 상담자 / 214
제17장 특수아동 상담과 교육적 지도 / 225
제18장 특수아동 상담을 위한 다양한 접근 / 280

참고문헌 / 323
색인 / 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