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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선조 이야기
저자야나기타 구니오(柳田國男) 저, 김용의 역
분류[사회]
발행일2016-01-25 판형신국판
ISBN978-89-6849-268-6 (93380)
페이지432 정가1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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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조 이야기』는 민속학자 야나기타 구니오의 대표적인 저작 중의 하나이다. 일본인의 영혼관, 타계관, 조상관, 그리고 신에 대한 관념을 체계적으로 이론화를 시도한 저서이다. 그에 따르면 일본인은 전통적으로 사후에 육신과 영혼이 분리되어 육신은 썩어서 자연으로 돌아가지만, 영혼은 영구히 존속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그 영혼이 언제까지고 특정한 개인의 영혼으로 존속하는 것이 아니라, 선조의 영혼으로 융합하여 조령(祖靈)이라는 형태로 그 자손들과 교류하며 그들을 지켜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 선조의 영혼 다시 말하자면 조령은 어디 먼 곳으로 가지 않고 자손들이 사는 마을 가까운 산속에 머무르며, 때로는 산신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논의 신이 되기도 사후에도 자손들을 지켜주는 존재이다. 야나기타 구니오가 『선조 이야기』에서 전개한 조령 이론은 일종의 ‘야나기타 구니오의 신학’에 가까운 이론체계이다. 특히 그의 이론은 본질적으로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적 종교시설인 야스쿠니 신사(靖國神社)의 존립에 학술적ㆍ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내가 『선조 이야기』의 한국어 번역을 결심한 결정적인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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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호토케의 설 / 129
28. 재일 / 135
29. 4월의 선조제 / 141
30. 논신과 산신 / 146
31. 연말의 영혼제 / 151
32. 선조제와 물 / 155
33. 영혼의 밥 / 160
34. 젓가락과 주먹밥의 생김새 / 164
35. 영혼에 대한 사상의 변천 / 169
36. 사람이 죽은 해와 그 영혼 / 173
37. 정령과 영혼 / 179
38. 유령과 망혼 / 185
39. 세 종류의 정령 / 189
40. 감잎과 연잎 / 194
41. 상설 영혼 제단 / 199
42. 부쓰단이라는 이름 / 203
43. 오본과 호카이 / 208
44. 호카이와 제사의 차이 / 214
45. 호토키도 호카이 / 222
46. ‘호토케’의 어원 / 226
47. 다양한 호토케 종류 / 231
48. 제구와 제식 / 235
49. 제사를 지내지 않는 영혼 / 241
50. 신식 오본의 특징 / 246
51. 33주기 / 250
52. 집안의 영혼 제단 / 256
53. 영신에 관해서 / 261
54. 제장의 점정 / 266
55. 마을의 씨족신 / 271
56. 묘소는 제장 / 276
57. 조상의 영혼을 고독하게 만들다 / 282
58. 무의식적인 전승 / 287
59. 영혼을 맞이하는 불 / 293
60. 어린아이의 언어로 / 296
61. 자연스러운 체험 / 304
62. 황천사상 / 306
63. 혼승백강설 / 312
64. 죽음에 대한 친숙함 / 317
65. 저승과 이승 / 321
66. 돌아가는 산 / 326
67. 4월 8일 / 332
68. 사이노가와라 / 337
69. 저승으로 가는 길 / 343
70. 장례의 목적 / 348
71. 두 세계의 경계 / 354
72. 강신가 / 358
73. 신을 업고 오는 사람 / 363
74. 영혼을 맞이하는 날 / 367
75. 최후의 일념 / 374
76. 소원풀이 / 379
77. 환생 / 385
78. 집안과 어린아이 / 390
79. 영혼의 회춘 / 395
80. 칠생보국 / 400
81. 두 가지 실제적 문제 / 404

해설 石井正己 / 409
역자 후기 / 414
색인 /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