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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영화로 읽는 일본
저자김정례ㆍ김희경ㆍ김영은
분류[인문]
발행일 2015-05-28 판형신국판
ISBN978-89-6849-212-9 (03830)
페이지190 정가13,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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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는 근대 일본이 매우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던 근대 초기 최첨단의 서구문물이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발명한 시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 장치가 일본에 공개된 것은 1897년, 일본인이 직접 단편영화를 제작한 해는 1898년이었다. 일본은 근대화 과정에서 서양의 많은 것을 배웠지만, 영화는 서양에서 배웠으되 서양과 동시대적으로 발전시켜 왔다. 일본영화 110년 남짓의 역사에는 일본 근현대사의 명암이 그대로 담겨있다.
   이 책은 일본영화를 분석하기에 앞서 그것의 전체상을 펼쳐 보고, 일본영화를 보기 위한, 나아가서 영화를 통해 일본 읽기를 시도하기 위한 길라잡이다. 일본영화 안내를 겸하여 깊이 있는 감상으로 이어지는데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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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일본영화의 흐름
제1장 일본영화의 탄생 (1898~) 014
제2장 무성영화의 시대 (1918~) 024
제3장 토키영화의 도래 (1930~) 033
제4장 전시하의 일본영화 (1939~) 041
제5장 미군 점령기의 일본영화 (1945~) 048
제6장 일본영화의 황금기 (1950~) 054
제7장 영화산업의 사양화 (1960~) 066
제8장 침체기의 일본영화 (1970~) 076
제9장 저패니메이션의 태동 (1980~) 082
제10장 일본영화의 르네상스, 그리고 현재 (1990~) 089

제2부 주요감독 12인의 영화세계
미조구치 겐지 / 여성에 대한 온정적 시선 098
오즈 야스지로 / 가족의 붕괴, 혹은 안식처의 상실 102
구로사와 아키라 / 세계감독들이 사랑한 일본영화의 자존심 106
이마무라 쇼헤이 / 생명의 근원으로의 회귀, 그리고 여성 113
오시마 나기사 / 영화가 곧 정치다, 일본영화의 이단아 117
야마다 요지 / 서민을 향한 따뜻한 시선 121
기타노 다케시 / 폭력, 그 모호한 경계를 넘어서 125
스오 마사유키 / 일본적인 것, 그것은 곧 보편적인 세계 128
최양일 / 변방이 곧 중심이다. 마이너리티의 힘 132
미야자키 하야오 / 에코이즘과 노스탤지어 136
이와이 슌지 / 디지털시대의 감수성, 오겡키데스카! 141
가와세 나오미 / 칸이 사랑한 일본 여성감독 145

부록
주목할 만한 감독과 대표작 150
국제영화제 수상작 160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감독상 수상작 164
〈키네마준포キネマ旬報〉베스트10 작품 166
영화 용어 해설 182

참고문헌 및 사이트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