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도서안내
 
도서명우리 그림 어떻게 가르칠까?
저자정인수
분류[사회]
발행일2014-08-14 판형 4×6배판
ISBN978-89-6849-136-8 (93370)
페이지392 정가 28,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999

  이 책은 한국화 교육에 대한 30년에 걸친 교육현장에서의 고민과 극복의 기록이다. 주로 그동안 집필ㆍ발표한 논문과 연구보고서, 강의교재를 <조형적 특징>, <주제와 형식>, <어린이와 우리 그림>, <남종화의 이해> 총 4부로 엮은 것이다.
  미술교육에서 한국화의 등장은 1981년 제4차 교육과정부터이다. 서양미술을 편식한 미술풍토였으므로 우리 미술을 바로세우기 위한 미술교육은 참으로 중요하고, 막중한 소명을 가져야 하는 일이었다.
  <조형적 특징>은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에 기반한 교수ㆍ학습 모델을 제시한 것이고, <주제와 형식>은 사군자 그림과 초충도를 도입하여 도덕ㆍ과학교과와 통합적으로 접근했다. <어린이와 우리 그림>은 한국화 수업을 어렵고 번거롭다고 기피하는 교사들의 선입견을 깨기 위해 학습 놀이ㆍ스토리텔링ㆍ협력 학습ㆍ교육과정 재구성 등 쉽고 즐거운 수업을 고심한 것이며 한편 학교교육의 위기를 돌파하는 대안으로 제시했다. <남종화의 이해>는 남도 특성화의 대표적인 문화 인프라인 남종화를 도입하여 지역성을 반영하는 미술문화교육을 시도한 것이다. 남종화의 정신과 기법을 사생표현과 자유표현에 접목하여 남종화의 고답적 형식주의를 극복하는 교수ㆍ학습 과정을 개발했다.
  우현 고유섭 선생은 “나의 오직 하나의 소원은 한국미술사의 완성”이라고 하였다. 저자는 외람되이 “한국화 교육의 완성”을 꿈꾸며 이 땅의 교사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책머리에 / 5

1. 조형적 특징
제1장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
한자문화권의 형성과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 / 15
제2장 선과 먹
선과 먹을 도입한 교수ㆍ학습 모델 / 34
제3장 움직이는 시점
이동시점과 산점투시를 도입한 교수ㆍ학습 모델 / 49
제4장 여백
여백을 도입한 교수ㆍ학습 모델 / 68

2. 주제와 형식
제5장 사군자 그림
사군자 그림의 도입과 적용 / 83
제6장 풀벌레 그림
교과 통합을 통한 초충도의 도입 / 115

3. 어린이와 우리 그림
제7장 미술교육의 역사
20세기 미술교육의 전개와 최근 동향 / 139
제8장 한국화와 놀기
놀이를 활용한 미술 수업 / 164
제9장 한국화로 이야기하기
스토리텔링을 도입한 미술과 협력학습 / 179
제10장 교육과정 재구성
미술과와 사회과의 간학문적 통합 / 219
수묵화와 채색화 ― 상상 표현ㆍ관찰 표현 / 242

4. 남종화의 이해
제11장 남종화의 역사
남종화의 발생과 전개 / 263
남종화의 유입과 지역미술의 형성 / 309
제12장 남종화의 교육
남종화를 도입한 교수ㆍ학습 과정 /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