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도서안내
 
도서명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수정판)
저자전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편찬위원회 편저
분류[자연]
발행일2013-02-15 판형4×6배판
ISBN978-89-97620-97-5 (93510)
페이지372 정가18,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1,271
도서소개목차 

  의학은 항상 변화하는 과학(ever-changing science)이며, 의학 분야 중에서도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분야가 가장 빠른 속도로 변화되는 것 같다. 1980년대 초부터 창궐하기 시작한 20세기의 흑사병 후천성면역결핍증을 정복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진행되면서부터 임상면역학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지금도 하루가 다르게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이 분야를 따라잡고 깊이있게 공부하기 위해서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이라는 새로운 교과목과 이에 맞는 이 교과서가 필요하게 된 것이며, 이 분야에 오랜 임상 경험을 가지고 깊이있게 연구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여러 교수들이 최신 지식을 요약 집필하여서 이 책이 학습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기초면역에 관한 깊은 지식은 기초학 분야에서 꼼꼼하게 더 공부할 것이며, 이 책에서는 기초면역은 임상에 긴요한 부분만 간략하게 다루었다. 면역학적 방법을 이용한 여러 가지 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면역 강화에 의한 질병의 예방과 선천성 면역결핍과 관련된 질환을 공부한다. 문명화 및 감염질환 감소와 더불어 아토피가 인구 중 반절 이상으로 많아지는 등 알레르기와 류마티스질환이 지난 20여년 사이에 급격히 증가되었는데, 조절 T림프구에 의한 면역 관용(tolerance) 단계로의 성숙이 되지 못한 때문이라는 위생/故友가설(hygiene/old friends hypothesis)이 설득력 있는 기전이라 생각된다. 이 책에서는 면역 관용 이상에 의한 이러한 임상질환을 중심으로 하였고, 임상면역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장기 이식면역에 대해서 마지막에 간략히 다루었다.
  본서가 관련학문을 연구하는 또한 학습하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되기를 기원한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이름 패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