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도서안내
 
도서명한국 다문화 사회의 이중언어 교육 연구
저자황진영
분류[인문]
발행일2012-05-30 판형신국판
ISBN978-89-97620-15-9 (93700)
페이지278 정가12,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1,251

  본서는 한국 다문화 사회의 방향이 주류 사회로서의 한국 언어ㆍ문화에 대한 동화주의를 넘어서야 함을 제기한다. 나아가 한국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종, 민족, 계층, 문화 집단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 받고, 언어ㆍ문화 간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우며, 상호작용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열린 다문화 사회의 언어 정책을 구현하려는 목적 아래 이중언어 교육이 그 속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 다문화 사회의 언어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사회의 언어 정책이란 무엇인가? 둘째, 국내 다문화 정책 내 언어 정책 현황은 어떠하며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해외 다문화 사회의 언어 정책은 어떠하며 그 시사점은 무엇인가? 넷째, 국내 다문화 가족 구성원들의 이중언어   교육 현황과 인식은 어떠하며 교육적 함의는 무엇인가? 다섯째, 한국 다문화 사회의 이중언어 교육 정책의 실행 방안은 무엇인가?
개인, 사회, 국가의 모든 측면에서 다양한 문화의 혼재와 공존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소수민들에 대한 시각이 ‘소외계층’이나 ‘결핍된 존재’, ‘지원의 대상’이 아닌 ‘한국 사회의 다문화 역량을 증진시키는 잠재력을 지닌 존재’로 바뀐다면, 이들이 갖고 있는 이중/다중적인 언어ㆍ문화적 배경은 국가 간 교류를 매개할 수 있는 미래 사회의 성장 동력이 되며, 일반 국민들에게는 관용과 포용성, 언어 역량을 길러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사회의 한국 언어ㆍ문화에 대한 연구가 거시적으로는 대한민국의 사회발전과 미시적으로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책머리에 5

제1장 서 론 17
가.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9
나. 선행 연구 및 문제 제기 22
다. 연구 내용 및 방법 30
라. 용어의 정의 32

제2장 다문화 사회의 이중언어 교육 35
가. 이중언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 37
나. 다문화 사회의 언어 정책 61
다. 국내ㆍ외 이중언어 교육 정책 동향의 비교 분석 84
1) 국내 다문화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84
2) 국외 이중언어 교육 정책 분석과 시사점 105
가) 캐나다 105
나) 미국 111
다) 독일 120
라) 호주 126
마)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31

제3장 이중언어 교육 정책에 관한 인식 분석과 함의 139
가. 이중언어 교육 정책에 관한 설문 결과 분석 142
1) 설문조사와 결과 분석 개요 142
2)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145
3) 이중언어 교육과 한국 사회 통합에 대한 인식도 및 태도 150
4) 다문화 사회의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도 및 태도 154
5) 다문화 사회의 교육정책에 대한 인식도 및 태도 158
6) 남성 결혼 이민자들의 응답 결과 분석 170
나. 교육적 함의 177
1) 바람직한 사회통합 177
2) 언어권과 교육 182
3) 세계 시민 역량 강화 185

제4장 한국 다문화 사회의 이중언어 교육 정책 실행 방안 191
가. 정책 설계의 기본 방향 193
나. 프로그램 설계 204
1) 구축 방향 204
가) 교육과정 206
나) 평가 시스템 207
다) 교재개발 209
라) 언어 친화적 환경 조성 210
마) 교사 유형의 다양화 212
2) 구현형태 215
가) 교육 목표 216
나) 교육 내용 217
다) 교육 방법 219
라) 교육 평가 227
마) 운영 지원 방안 230

제5장 결 론 233
가. 요약 및 결론 235

참고문헌 239
부 록 255
색 인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