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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예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의 이해 (제2판)
저자고 은ㆍ권주석ㆍ김경숙ㆍ이태수ㆍ조홍중ㆍ최혜승
분류[사회]
발행일2012-08-31 판형크라운판
ISBN978-89-97620-47-0 (93370)
페이지352 정가1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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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서는 사범대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변화로서, 『특수아동의 이해』라는 교과목을 통하여 예비교사들에게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에 다양한 특수교육 개론서들이 편찬된 바 있으나,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예비교사들을 위한 수업교재로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따라서 본서는 기존 개론서와 다음과 같은 차별적 성격을 갖는다.
  1. 특수교육 전공자가 아닌 일반 예비교사 수준에 맞추도록 함
  2. 비전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이론을 중심으로 구성함
  3. 특수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일반교육을 접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함
  4. 1 Chapter 당 1주 강의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 사례 분석 및 시청각 수업 등을 감안하여 총 13 Chapter로 여유 있게 구성함
  5. 현장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는데 중점을 둠
  6. 일반교육 임용시험 출제경향에 맞추도록 함
  필자들은 특수교육을 전공한 교수들이며 세부적으로 본인의 연구주제에 해당하는 영역을 집필하여 질적으로 매우 우수한 연구 결과물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관련학문을 연구하는 분들과, 일반 예비교사들의 임용준비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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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005

제1장 특수교육의 기초적 이해_______ 017
Ⅰ. 특수교육의 정의 및 장애이해 교육 17
Ⅱ. 특수교육대상 23
Ⅲ.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황 26
Ⅳ.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배치 30
Ⅴ. 개별화교육 35
Ⅵ. 특수교육법과 특수교육 정책 방향 40

제2장 통합교육의 이념과 현실_______ 051
Ⅰ. 특수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51
Ⅱ. 통합교육의 역사적인 배경 52
Ⅲ. 완전통합교육 58
Ⅳ. 통합교육과 협력교수 60
Ⅴ. 특수교육보조원의 활용 63
Ⅵ. 통합교육의 과제 69

제3장 유아특수교육_______ 075
Ⅰ. 유아특수교육의 기초 75
Ⅱ.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79
Ⅲ. 유아특수교육의 평가 81
Ⅳ. 개별화 가족서비스계획 84
Ⅵ.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모형 87
Ⅶ. 장애유아 통합교육 92
Ⅷ. 요약 94

제4장 시각장애아교육_______ 101
Ⅰ. 정의 및 원인 101
Ⅱ. 진단 104
Ⅲ. 특성 107
Ⅳ. 교육방법 109
Ⅴ. 점자지도 110
Ⅵ. 보행지도 117
Ⅶ. 과제 및 전망 119

제5장 청각장애아교육_______ 123
Ⅰ. 정의 및 분류 123
Ⅱ. 진단 129
Ⅲ. 특성 133
Ⅳ. 교육방법 139
Ⅴ. 과제 및 전망 148

제6장 정신지체아교육_______ 152
Ⅰ. 정의 및 분류 152
Ⅱ. 진단 160
Ⅲ. 특성 165
Ⅳ. 교육방법 172
Ⅴ. 과제 및 전망 178

제7장 지체 및 건강장애아교육_______ 181
Ⅰ. 정의 및 분류 181
Ⅱ. 진단 190
Ⅲ. 특성 193
Ⅳ. 교육방법 195
Ⅴ. 과제 및 전망 197

제8장 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_______ 201
Ⅰ. 정의 및 분류 201
Ⅱ. 진단 209
Ⅲ. 특성 213
Ⅳ. 교육방법 215
Ⅴ. 과제 및 전망 220

제9장 의사소통장애아교육_______ 223
Ⅰ. 정의 및 분류 223
Ⅱ. 진단 232
Ⅲ. 의사소통장애의 하위유형별 특성 235
Ⅳ. 교육방법 255
Ⅴ. 과제 및 전망 258

제10장 학습장애아교육_______ 262
Ⅰ. 정의 및 분류 262
Ⅱ. 진단 268
Ⅲ. 특성 271
Ⅳ. 교육방법 274

제11장 자폐 범주성 장애아교육_______ 287
Ⅰ. 정의 및 분류 287
Ⅱ. 진단 293
Ⅲ. 특성 295
Ⅳ. 교육방법 298
Ⅴ. 과제 및 전망 305

제12장 영재 아동의 이해와 교육_______ 307
Ⅰ. 영재의 정의 307
Ⅱ. 특성 310
Ⅲ. 출현율 312
Ⅳ. 판별 312
Ⅴ. 교육배치 314
Ⅵ. 교육방법 315
Ⅶ. 과제 및 전망 320

제13장 가족지원과 협력_______ 323
Ⅰ. 장애아 가족의 이해 323
Ⅱ. 가족 진단 330
Ⅲ. 가족 지원 333
Ⅳ. 가족과 학교 간 협력하기 337
Ⅴ. 요약 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