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안내 > 도서안내
 
도서명농수산물 시장론
저자강연실
분류[자연]
발행일2012-09-25 판형크라운판
ISBN978-89-97620-53-1 (93520)
페이지360 정가25,000원
네티즌평가 |
(총 0 명 참여)   도서정보 인쇄하기 785

  본서는 일반 경제학 서적에서 담지 않고 있는 농수산업 특유의 시장관련 이론과 실무관련 지침을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주요내용은 제1장 농수산물 시장의 과제, 제2장 농수산물 가격의 특징과 물가, 제3장 농수산물의 상품적 특징, 제4장 농수산물의 유통 기능과 유통 조직, 제5장 유통 경로와 도매시장, 제6장 유통 마진, 제7장 농수산물의 직거래, 제8장 경매, 제9장 농수산물 시장 정책 등이다.
  본서에서 다루고 있는 농수산물 직거래 이론은 서구를 중심으로 발달된 농수산물 마케팅 이론과의 차이점을 명백히 규명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거의 발견하기 힘든 경매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농수산물 시장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인 내용을 고루 실었기 때문에 농수산계 대학생에게는 학문을 연마하는 기본서가 되고, 정부 정책관계자에게는 정책수립을 위한 참고서가 되며 농수산물 유통업계 종사하는 분들에게 소중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본서가 농수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원한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제1장 농수산물 시장의 과제 17
제1절 시장의 의의와 종류 19
제2절 농수산물 시장의 중요성 29
제3절 분석 방법론 37

제2장 농수산물 가격의 특징과 물가 43
제1절 가격 결정 이론 45
제2절 수요의 가격 탄력성과 소득 탄력성 55
제3절 농수산물 가격 변동의 특징 63
제4절 농수산물 수요와 공급의 경제적 특징 77
제5절 농수산물과 물가 지수 85

제3장 농수산물의 상품적 특징 95
제1절 상품의 구성 요소 97
제2절 농수산 상품의 분류 101
제3절 농수산물의 상품 품질과 규격 114
제4절 농수산물의 상품적 특징 122

제4장 농수산물의 유통 기능과 유통 조직 127
제1절 유통 기능 129
제2절 유통 조직 150

제5장 유통 경로와 도매시장 161
제1절 유통 경로 163
제2절 농수산물 도매시장 172

제6장 유통 마진 191
제1절 유통 마진의 개념 193
제2절 유통 마진의 계측 방법 195
제3절 유통 마진과 비용 분석 200

제7장 농수산물의 직거래 213
제1절 직거래의 의의와 특징 215
제2절 직거래의 원칙과 기능 221
제3절 직거래의 이론 226
제4절 직거래와 가격 결정 방식 230
제5절 직거래의 효과와 한계 237

제8장 경매 245
제1절 경매의 개념 247
제2절 경매 제도의 발달 252
제3절 가격결정 메커니즘으로서의 경매 259
제4절 경매의 유형 265
제5절 우리나라 경매 사례 291

제9장 농수산물 시장 정책 301
제1절 농수산 시장 정책의 대상 303
제2절 농수산물 시장 정책의 4대 과제 304
제3절 농수산물 가격 안정 정책 317
제4절 협동조합에 의한 가격 지지 327
제5절 영ㆍ미의 강제 참가 생산자 조직 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