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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패션과 문화
저자정명선․배수정․조훈정․현선희․김성은
분류[자연]
발행일2011-01-17 판형4×6배판
ISBN978-89-7598-893-6 (93590)
페이지268 정가2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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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서는 문화와 패션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다룬 전문적인 학술도서로써, 기존의 패션과 문화 관련 도서들이 문화사, 복식사적인 부분에 치중했던 점을 보완하여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문화란 무엇인가, 패션이란 무엇인가, 이 둘 사이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서의 특징이라면 여타의 저서에서 다루지 않았던 근본적인 인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문화의 발생부터 패션의 시작과 전파, 소멸 과정에 대해 우리 주변의 실제의 예들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예를 위해 방대한 기간에 걸쳐 동․서양에 걸친 폭넓은 시각자료, 사진자료들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기술하기 위해 수년에 걸친 저술을 실시하였다. 특히 다년간 “패션과 문화”라는 교양과목을 담당해오면서 패션과 문화를 통해 보다 더 인간을 잘 이해할 수 있게 기술된 저서가 필요하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어 본서를 집필하게 되었다. 본서가 패션과 문화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들과 공부하는 학습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되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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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화와 복식문화의 이해

1. 문화의 이해 14
1) 문화의 개념 14
2) 문화의 속성 17
3) 문화의 구성 20
4) 문화의 기능 24
5) 문화변동 25

2. 복식문화의 이해 29
1) 복식문화의 범위 29
2) 복식문화의 기원 31
3) 복식문화의 동기 33
4) 복식문화의 특성 42
5) 복식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 44
6) 복식의 기능과 형태 48

Ⅱ. 패션의 이해

1. 패션의 정의 59
1) 모드(Mode) 61
2) 클래식(Classics) 61
3) 패드(Fad) 62
4) 스타일(Style) 64
5) 하이패션(High fashion) 66
6) 대중패션(Mass fashion) 66

2. 패션의 발생과 변화 67
1) 패션의 발생 요인 68
2) 패션의 속성 71
3) 패션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6
4) 패션 변화의 속도 97

3. 패션의 주기 101
1) 패션주기(패션확산곡선) 102
2) 패션주기의 유형 104

4. 패션전파이론 105
1) 하향전파이론 105
2) 수평전파이론 105
3) 상향전파이론 106
4) 집합선택이론 107

5. 패션용어 108
1) 의복(Clothes) 108
2) 복식(Clothing and ornament) 108
3) 복장(Dressed attire) 108
4) 의상(Costume) 109
5) 피복(Clothing) 109
6) 오트쿠틔르(Haute couture)와 프레타포르테 110
7) 모드(Mode)와 보그(vogue) 111

6. 스타일과 룩 112
1) 스타일(Style) 112
2) 룩(Look) 116

Ⅲ. 현대패션의 변천사

1. 서양 패션문화사 137
1) 20세기 초반의 패션문화사(1900-1929) 137
2) 20세기 중반의 패션문화사(1930-1960) 146
3) 20세기 후반의 패션문화사(1961-1979) 159
4) 20세기 말기의 패션문화사(1980-1999) 170

2. 한국 패션문화사 179
1) 20세기 초반 도입기의 한국 패션(1894-1919) 179
2) 20세기 중반 발전기의 한국 패션(1920-1944) 180
3) 20세기 중반 개화기의 한국 패션(1945-1964) 183
4) 20세기 후반 전환기의 한국 패션(1965-1983) 184
5) 20세기 말기 성숙기의 한국 패션(1984-1999) 186

Ⅳ. 현대문화와 패션

1. 대중문화와 패션 191
1) 영화 및 드라마 191
2) 음악 197
3) 패션 잡지 200
4) 사이버 문화 201

2. 하위문화와 패션 202
1) 하위문화와 스트리트 패션 203
2) 스트리트 패션의 유형 203

Ⅴ. 패션과 이미지메이킹

1. 인상형성과 신체적 외모 219
1) 인상형성의 단서 219
2) 인상형성과 의복 단서 222
3) 오판과 위장 224

2. 외모와 자기이미지 226
1) 실제적 자기이미지 226
2) 이상적 자기이미지 227
3) 면경자기 227
4) 상품 표현적 자기이미지 228
5) 상황적 자기이미지 229

3. 이미지메이킹 230
1) 이미지메이킹의 사회적 역할 230
2) 패션이미지에 따른 코디네이션 기법 232
3) 체형에 따른 코디네이션 기법 241
4) T.P.O에 따른 코디네이션 기법 253

참고문헌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