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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예비교사를 위한 현장중심 교직실무
저자신보미ㆍ오영교ㆍ이용균ㆍ장미라ㆍ정주리ㆍ홍은영
분류[사회]
발행일2024-08-30 판형4×6배판
ISBN979-11-93707-54-8 (93370)
페이지324 정가23,000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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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교직실무 과목은 교사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실제적인 내용, 지식과 경험을 예비교사들이 학습하고, 이를 통해 교직생활에 대한 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길러 현재와 미래에 대한 교육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2024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의 교직실무 기본교수요목에 따르면,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ㆍ학급 경영, 학사ㆍ인사ㆍ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미래 교직생활에 필요한 핵심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이론과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이를 목차에 반영하였다. 또한 이 책은 무엇보다도 장별 구성을 교직실무 기본교수요목의 취지를 충분히 살리려고 노력하였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사범대학과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의 교원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예비교사의 성공적인 교직 업무를 돕기 위해 ‘현장중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집필 취지를 바탕으로 이 책은 모두 15장으로 구성하였고,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교육정책 변화 중심), 학교ㆍ학급 경영, 진로교육, 학사ㆍ인사ㆍ행정실무와 같이 5개의 범주를 기획,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교사와 교직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돕고 교사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내용으로 교직윤리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제2장 시민교육과 성평등한 학교문화를, 제3장 다문화교육의 운영과 교육지원을 반영하였고 제4장 기후변화 환경교육의 이해와 운영지원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5장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및 전문적 학습 공동체에 관한 내용을, 제6장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를, 그리고 제7장 기초학력 책임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내용을 폭넓게 반영하여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제8장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학급 운영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었다. 제9장 학생 상담과 학부모 상담의 내용, 제10장 학생인권,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제11장 학업중단 예방 및 대안교육의 이해, 제12장 진로지도, 제13장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요령, 제14장 공문서작성 및 업무관리요령, 제15장 교원복무규정에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에서는 각 장의 마지막에 ‘마무리하기’를 넣어 토론 및 실습 과제를 제시하여 각 장의 내용을 심화하고 예비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교직을 수행하면서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과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특징은 무엇보다 책을 읽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용과 관련된 그림 자료를 삽입하였고 최신 연구와 교육청의 최신 장학 자료를 폭넓게 반영하였다는 점이다.
도서소개 인쇄하기
Chapter 01 왜 교직윤리인가? / 09
1. 교직윤리 / 09
2. 교원윤리의 갈등과 문제 / 18
3. 교사 전문성 / 23

Chapter 02 시민교육과 성평등한 학교문화 / 32
1. 시민교육과 교육협치 / 32
2. 성평등한 학교문화 / 38

Chapter 03 다문화교육의 운영과 교육지원 / 45
1. 다문화교육의 이해 / 45
2. 교육과정 연계 다문화교육 / 50
3. 다문화 역량강화와 교육지원 / 54

Chapter 04 기후변화환경교육의 이해와 운영지원 / 61
1. 기후변화환경교육의 이해 / 61
2. 교육현장의 실천 / 68

Chapter 05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및 전문적 학습 공동체 / 74
1. 고등학교(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해하기 / 74
2.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안내하기 / 79
3.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하기 / 80
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유의사항 / 82
5.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이해 / 83
6.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 / 92

Chapter 06 자유학기제, 고교학점제 / 97
1. 자유학기(년)제의 이해 / 97
2. 추진 배경 / 98
3. 추진 방향 및 중점 내용 / 98
4. 2024 자유학기(년)제 운영 개요 / 99
5. 자유학기 비전 및 추진과제 / 101
6. 자유학기제 세부 추진과제 / 103
7. 학생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평가 내실화 / 107
8. 미래를 여는 선택, 고교학점제 / 109
9.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로드맵 / 118

Chapter 07 기초학력 책임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 / 121
1. 기초학력 책임 운영의 필요성과 목적 / 121
2. 기초학력의 개념 / 122
3. 기초학력 향상 책임제 / 123
4. 기초학력 부진 원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131
5.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과제 / 132
6.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 / 133
7.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139
8. 왜 ‘교육과정-수업-여가-기록의 일체화’인가? / 141
9.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의 안착 / 145

Chapter 08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학습 운영 / 150
1. 학급 운영 / 150
2. 학급 운영의 실제 / 154
3. 학교 안전교육 / 160

Chapter 09 학생 상담과 학부모 상담 / 168
1. 학생 상담 / 168
2. 학부모 상담 / 178
3. 교사 소진 예방 / 181

Chapter 10 학생인권,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 / 185
1. 학생인권조례 / 185
2. 학생인권조례의 특징과 의의 / 188
3. 학생인권조례를 통해 본 학교 / 191
4. 학생인권조례의 현장 적용 방안 / 193
5.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 / 198
6. 교권보호위원회 / 203
7. 교육활동 침해예방 및 단계별 대응 방안 / 205
8. 피해 교원에 대한 지원 제도 / 211

Chapter 11 학업 중단 예방 및 대안교육의 이해 / 215
1. 학업 중단 예방 추진 배경 및 특징 / 215
2. 학업 중단 예방 체계 구축 / 215
3. 단위학교 학업 중단 예방 프로그램 운영 / 217
4. 학업 중단 예방 위원회 구성 및 운영 / 217
5. 학업 중단 숙려제 운영 / 217
6.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 224

Chapter 12 진로지도 / 234
1. 진로지도 / 234
2. 학교급별 진로지도 / 238
3. 진로지도 방법 / 241

Chapter 14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요령 / 251
1. 학교생활기록부 목적 / 251
2. 학교생활기록부 구성 / 251
3. 바람직한 학교생활기록부 / 253
4.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 255

Chapter 14 공문서작성 및 업무관리요령 / 273
1. 문서의 종류 / 273
2. 공문서의 성립과 구성 / 275
3. 공문서 작성법 / 278
4. 공문서 작성 시 유의사항(행정안전부, 2023) / 283
5. 공문서 처리의 실제 / 289

Chapter 15 교원복무규정 / 296
1. 교육공무원 / 296
2. 교육공무원의 복무 / 298
3. 교육공무원의 휴직과 복직 / 307
4. 교육공무원의 징계 /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