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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가족커뮤니티 윤리와 가족실천
저자한의숭, 장복동, 추주희, 서경원, 박주희, 김경학, 이소윤
분류[인문]
발행일2024-01-31 판형신국판
ISBN979-11-93707-12-8 (93330)
페이지320 정가2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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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의 시간과 감성의 시간을 통한 관계맺음의 의미」에서는 양식의 구현을 통해 마련된 사람의 관계 맺음에 대해 주목하였다. 서간(書簡)과 제문(祭文)에 대한 분석을 통해, “관계 맺음이라는 것은 서로가 서로에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는 과정을 함축한 것이며, 과정에 중요한 계기로 작동하는 게 주고받음이라면 그것의 실천으로 드러나는” 일련의 과정과 맥락을 살폈다. 「공서의 대상으로 인정받기」에서는 남성 사대부로 지칭되는 지배계급의 호혜적 관점이 아닌 사회적 약자가 희생과 헌신 등 윤리의 실천과 체화를 통해 지배계급과 같은 실제적 존재를 역설적으로 증명하는 지점에 주목하였다. 특히 ‘공서(共棲)’라는 개념을 통해 전통시대 여성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존재 방식을 확인하고, 그들의 실천 행위와 양상이 공동체에게 끼친 역할을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장복동은 「공동체 구성원리로서 유교윤리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유교가 오늘날까지 여전히 생명력 있는 담론으로 남아있는 것은 보편성과 시의성의 조화를 중시하는 특성에 기인한 것이라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유교는 근본적으로 보편성・항상성・지속성을 기조로 하는 ‘상도(常道)’와 특수성・다변성・시의성을 강조하는 ‘권도(權道)’를 때에 따라 적절하게 조화시켜 상황을 타개해나가는 중도사상(中道思想)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편적인 규범체계로서 ‘상도’와 사태에 대응하는 변용체계로서 ‘권도’의 중도사상으로써 유교의 특성을 찾아내 유교윤리가 새로운 공동체 구성의 원리로서 적실성을 지닐 수 있는지, 그 가능성과 한계를 찾아내고자 하였다.
  2부에서는 5편의 논문을 통해 ‘가족시연의 변화와 가족실천의 새로운 지형’을 탐색하였다. 먼저 추주희의 「마을, 여성, 돌봄: 집성촌 여성의 노동과 돌봄 문화의 변화」에서는 집성촌 두 여성노인의 노동경험과 그에 따른 돌봄 방식의 변화를 살피면서 성별 규범의 균열, 변화 과정에 주목하였다. 특히 양반촌락에서 여성의 경제활동은 계급성을 위반하는 것이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계급변화가 집성촌이라는 혈연기반 공동체 문화 및 규율 변화와 맞물려 나타난다는 점에서 농촌 여성노동의 또 다른 현실을 보여준다는 사실에 천착하였다. 여성노인에게 집성촌이라는 공간은 생애 내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 거의 유일한 장소이며, 동시에 현재까지도 그 역사성을 공유하며 상호 돌봄의 실천이 행해지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농촌변화와 더불어 노인, 젠더와 공간의 또 다른 특성을 이해하면서, 마을과 가족 내에서의 여성 위치, 이 과정에서 수행된 노동과 돌봄의 측면이 여성 삶에서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본 것이다.
  서경원의 「결혼식을 통해 본 인상관리와 가족시연: 온라인 문화기술지 사례를 중심으로」에서는, 결혼식에서 사회자본으로 부모 인맥과 친척이 얼마큼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은 가족 차원에서 체면을 지키는 것과 관련되며 때로는 과시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는 점을 드러내 보였다. 최근 한부모 가정, 조손(친척)가정, 재혼가정, 이주 가족, 주말부부 등 가족구성원이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가족 형태가 나타남으로써 더욱 중요해진 것은 가족시연 즉 가족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결혼식에서는 자기 가족이 ‘정상가족’이라는 것을 연출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에 걸맞은 적합한 몸가짐과 감정의 관리가 필요하다. 결혼식에서 개인과 가족 차원에서 특정한 모습을 연출하여 체면을 지키기 위한 인상관리에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평가의 문제가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결혼식에서 인상관리와 가족시연이 개인과 가족 차원에서 사회적 가치의 평가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가 있으며 왜 중요한지 살피려 하였다.
  박주희의 「청소년 한모의 주거 경험을 통해 본 가족실천」에서는 기존의 청소년한부모 주체와 관련한 연구에서 노동권, 교육권, 재생산권에 비해 주목하지 않은 주거권에 대해 청소년한부모 당사자의 주거 이동 경험과 주거권 인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청소년 한모의 주거 이동 경험과 주거에 대한 인식의 젠더 차이를 드러냄으로써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주거지원정책의 한계와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김경학의 「노년의 건강 위기와 돌봄: 사할린 영주귀국 동포 노부모와 자녀 이야기」에서는 사할린동포 귀국 지원사업 자체가 특정 조건의 사할린동포에만 적용되는 제한적 성격 때문에 한국의 사할린 귀환동포 1세와 사할린에 남아있는 자녀 세대 간 물리적 거리가 형성되고, 이런 ‘거리두기’가 세대 간 돌봄 담론과 노부모 건강 위기 시의 돌봄 실천에 적용되는 유효성과 그 한계를 다뤘다. 사할린 영주귀국 동포의 일부는 제한된 영주귀국 정책으로 사할린의 자녀와 자연스럽게 ‘거리두기’가 형성되어 더 이상 자신 노후의 ‘짐’을 자녀에게 주지 않게 되었다. 노년 사할린 귀환 동포에게 건강 위기가 발생하면 근거리 돌봄을 제공할 당사자는 국가나 의료기관보다는 사할린에서 건너온 자녀이기 때문이다. 사할린 동포가 요양병원 입소를 선택하더라도 비급여 치료비를 부담해야 하고 비싼 간병인 대신 부모를 돌볼 사람은 사할린 자녀가 되는 일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여 ‘사할린 영주귀국 동포 노부모와 자녀 이야기’를 주제로 삼았다.
  이소윤의 「무연고사망자의 ‘상주 되기’를 통해 본 사후(死後)의 가족정치」에서는 한국사회에서 무연고라는 죽음의 범주가 탄생하고 생산되는 배경을 연고자라는 범주가 체계적으로 안정화되는 과정을 통해 설명하였다. 무연고라는 죽음이 해마다 끊임없이 증가하는 이유를 둘러싼 논의는 변화하는 가족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법제도의 한계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과연 한국에서는 누가 연고자가 될 수 있으며, 연고자가 되어야만 하는가? 이렇게나 협소한 연고자의 기준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힘은 기존의 가부장적 법체계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 장사법 상 당연하게 전제되는 연고자의 자격과 경계 자체에 이러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증가하는 무연고사망자’라는 사회현상을 한국의 가족정치가 초래한 사건으로 위치 짓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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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ㆍ 5
머리말 ㆍ 11

1부. 가족 커뮤니티 윤리의 인문학적 탐색
1. 일상의 시간과 감성의 시간을 통한 관계맺음의 의미 한의숭 / 19
Ⅰ. 전통 시대의 관계 맺기란? / 19
Ⅱ. 일상의 시간 소통 창구 – 서간(書簡) / 21
 1. 지기(知己)의 관계를 위한 내면 소통 / 21
 2. ‘쇠병(衰病)’ 표출을 통한 신체적 시간의 공유 / 27
 3. 관계 부재의 현실적 시간에 대한 회한 / 30
Ⅲ. 감성의 시간 유로의 통로 – 제문(祭文) / 34
 1. 공통 경험의 시간 회고를 통한 감성 유로 / 34
 2. 재회 불가능한 시간에 대한 회한의 정서 토로 / 37
Ⅳ. 일상과 감성의 시간이 축적된 관계 맺음의 의미 / 40
2. 공동체 구성 원리로서 유교윤리의 의미와 한계 장복동 / 45
Ⅰ. 머리말 / 45
Ⅱ. 공동체 구성 원리로서 유교윤리의 특징 / 48
Ⅲ. ‘잘 사귐[善際]’의 공동체에서 ‘서(恕)’의 실천 / 61
Ⅳ. 화해(和諧)와 공존의 공동체를 향하여 / 68
Ⅴ. 맺음말 / 78

3. 공서의 대상으로 인정받기 한의숭 / 81
Ⅰ. 전통시대 공동체를 바라보는 시각 / 81
Ⅱ. 공서(共棲)의 개념과 대상과의 관계 / 84
Ⅲ. 공서(共棲)가 문학적으로 재현된 양상과 의미 / 90
 1. 윤리적 가치를 공서의 수단으로 활용 / 90
 2. 남성 주도적 행위의 전유를 통한 공서의 대상 각인 / 96
 3.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정적 시선의 투사 / 99
Ⅳ. 공서(共棲)를 통해 공동체 다시 보기 / 103

2부. 가족시연의 변화와 가족실천의 새로운 지형
4. 마을, 여성, 돌봄 추주희 / 109
― 집성촌 여성의 노동과 돌봄 문화의 변화
Ⅰ. 노인 여성의 삶을 이야기하기 / 109
Ⅱ. 농촌 여성의 젠더규범과 마을 / 112
 1. 농촌경제와 젠더규범 / 112
 2. 농촌 여성노인의 장소적 경험 / 116
Ⅲ. 연구방법과 연구참여자 개관 / 118
 1.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 과정 / 118
 2. 광주 너브실마을과 구술자의 특징 / 120
Ⅳ. 노동경험과 돌봄활동의 재구성 / 125
 1. 집성촌 내의 노동조건의 변화와 가족 규범의 균열 / 125
 2. 마을의 밖의 노동 기회와 사회적 관계의 확장 / 133
 3. 마을 삶의 전통과 돌봄 문화의 변화 / 137
Ⅳ. 결론 / 148
5. 결혼식을 통해 본 인상관리와 가족시연 서경원 / 153
 ― 온라인 문화기술지 사례를 중심으로
Ⅰ. 서론 / 153
Ⅱ. 연구방법 / 155
 1. 온라인 문화기술지(online ethnography) / 155
 2. 이론적 배경 / 160
Ⅲ. 현대사회의 개인화와 고독 감추기 / 164
Ⅳ. 정상가족 시연과 수치 감추기 / 179
Ⅴ. 결론 / 189

6. 청소년 한모의 주거 경험을 통해 본 가족실천 박주희 / 191
 ― 광주지역 거주자의 주거 이동 경험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 191
Ⅱ. 한부모 여성가구주의 독립과 주거: 주거취약계층 논의의 한계를 넘어 / 193
 1. 주거약자 정책과 주거권 논의 / 193
 2. 젠더 관점에서 본 주거권 / 194
Ⅲ. 주거의 의미: 독립 의지와 양육 의지의 실현 / 196
 1. 연구참여자의 일과 주거 상황 / 196
 2. 독립의 의미: 원가족으로부터의 주거 분리 / 200
Ⅳ. 주거 이동 경험 / 202
 1. 불안정 주거와 제도 안에서의 표류 / 202
 2. 시설 안에서의 경험: 가부장적 규율과 자립 요구 / 204
Ⅴ. 청소년 한모의 주거권 구성요소: 안전과 돌봄이 보장되는 주거 / 212
 1. 주거권 인식: 안전하고 쾌적하게 거주할 권리 / 212
 2. 주거취약계층 특성에 반하는 주거지원정책 / 218
Ⅵ. 결론 / 221
7. 노년의 건강 위기와 돌봄 김경학 / 225
 ― 사할린 영주귀국 동포 노부모와 자녀 이야기
Ⅰ. 머리말 / 225
Ⅱ. 안산 ‘고향마을’ 영주귀국 사할린동포 / 232
Ⅲ. 영주귀국을 둘러싼 부모와 자녀 간 돌봄 담론과 현실 / 236
Ⅳ. 한국 노부모의 건강 위기와 사할린 자녀의 돌봄 실천 / 241
Ⅴ. 영주귀국 노년에 대한 한국 정부의 돌봄 / 245
Ⅵ. 나가는 말 / 254

8. 무연고사망자의 ‘상주 되기’를 통해 본 사후(死後)의 가족정치 이소윤 / 257
Ⅰ. 들어가며 / 257
Ⅱ. 선행연구검토 및 연구방법 / 259
Ⅲ. 연고자가 되지 못한 상주들의 발생과정 / 267
 1. 연고(緣故)개념의 제도화 과정 / 267
 2. 장사법을 뒷받침하는 정상가족주의의 그물망 / 273
Ⅳ. 공영장례를 통한 무연고사망자의 ‘상주 되기’ / 281
 1. 관계를 증언하고 고유함을 드러내기 / 281
 2. 가족을 대신해서 유골인수하기의 쟁점들 / 289
Ⅴ. 나가며 / 297

참고문헌 / 303